본문 바로가기
정보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쉽고 빠른 방법

by 307shjfaaf 2025. 3. 30.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쉽고 빠른 방법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다 보면 하드 드라이브에 복구 파티션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파티션은 시스템 복구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때로는 용량 부족이나 파티션 관리의 이유로 삭제해야 할 필요가 생기기도 합니다.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는 것은 신중해야 하지만, 올바른 방법만 알고 있다면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복구 파티션이란?
  2. 복구 파티션 삭제 전 주의사항
  3.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DiskPart 사용)
  4. 삭제 후 남은 공간 활용하기

1. 복구 파티션이란?

복구 파티션은 윈도우 운영체제에 내장된 시스템 복구 도구입니다.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초기 상태로 복원하거나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설치 시 자동으로 생성되며, 제조사별로 추가적인 복구 도구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2. 복구 파티션 삭제 전 주의사항

  •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면 시스템 복구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삭제 전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해야 합니다.
  • 잘못된 파티션 삭제는 시스템 불안정이나 부팅 불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복구 파티션 삭제 후에는 윈도우 설치 USB나 복구 드라이브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DiskPart 사용)

  1. 명령 프롬프트 실행: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2. DiskPart 실행: 명령 프롬프트 창에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
  3. 디스크 목록 확인: "list disk"를 입력하여 시스템에 연결된 디스크 목록을 확인합니다.
  4. 디스크 선택: "select disk [디스크 번호]"를 입력하여 복구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예: select disk 0)
  5. 파티션 목록 확인: "list partition"을 입력하여 선택한 디스크의 파티션 목록을 확인합니다.
  6. 파티션 선택: "select partition [파티션 번호]"를 입력하여 삭제할 복구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7. 파티션 삭제: "delete partition override"를 입력하여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8. DiskPart 종료: "exit"를 입력하여 DiskPart를 종료합니다.

4. 삭제 후 남은 공간 활용하기

복구 파티션 삭제 후 남은 공간은 다른 파티션에 할당하거나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남은 공간을 원하는 파티션에 할당하거나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